프로그램 장르가 쇠퇴하고 코미디와 드라마, 코미디와 쇼, 다큐멘터리와 드라마, 음악쇼와 토크 등이 결합하는, 즉 복합적 장르 요소를 포함하는 탈장르 프로그램들이 속속 방송되고 있다. 이와 같은 과정에서 리얼리티프로그램(reality show)은 최근에 도입된 프로그램 장르로 시트콤, 뉴스쇼에 비해 아
리얼리티프로그램이 무려 30개에 이른다고 한다. 김미라(2008). 리얼리티 데이트 프로그램 시청이 데이트와 이성관계에 대한 시청자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한국언론학보』 ,52권 2호 . 353~450
우리나라의 지상파 방송에서는 재 인기리에 방영중인 <골드미스가 간다>나 <우리 결혼했어요>는
프로그램이 다양성 확보를 통한 발전된 정치 체계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지 확인하는데 중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배경
오디션 프로그램은 ‘대본이 없이 실제로 일어나는 사건을 주제로 한’ Reality Show의 특성을 이어가는 장르라고 할 수 있다. 2002년 미국 Fox TV에서 처음 방송된 『Ame
프로그램 형식이 현대에 왜 인기를 끌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1) 리얼리티의 개념
1) 정의 : 리얼리티 TV는 현실의 연출로 오락 스펙터클처럼 거리를 두고 바라보는
것이다. 그것은 공들여 만들어졌음에도 사실처럼 보이는 상황 속에 처한 평범한 개인들을 보여주는 방송 프로그
견해를 제시했다. 서씨는 “한국인들은 고음에 강하고 성량이 풍부해야 노래를 잘한다는 관념을 가지고 있다”며 “이러한 규범에 들어맞는 정상급 가수들이 일반인과 똑같이 경쟁하는 것에 대중들은 흥미를 느낀다”고 말했다. 리얼리티프로그램이 인기를 끄는 것처럼 <나는 가수다>의 예능적
리얼리티’는 시청자들과 호흡하는, 준비돼 있는 시청자들이 아닌 갑자기 예능인과 만나 소통하는 것들로부터 형성되는 가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중앙대학교 신문방송학부 최진순 교수 인터뷰 (2010. 6. 3)
일반적으로 『1박 2일』내 7명의 출연진의 캐릭터를 도식화하
방송 텍스트 분석 및 수용자 연구
․ 대중문화/영상문화론
2)인터뷰 내용
1.『종합유선방송 심의규정』 제 46조는 지나친 성적표현을 케이블TV에서 방송할 수 없도록 규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 케이블TV의 리얼리티프로그램을 보면 규제사항으로 명시된 내용들이 여과 없이 방송되고
프로그램과 같은 프로그램과의 혼동을 야기한다.
사전을 검색하여 보면 리얼리티(Reality)란, ‘현실성’이라는 뜻이며 ‘현실감’, ‘사실성’으로 순화될 수 있다고 한다. 리얼리티프로그램이란 즉 허구가 아닌, 현실과 비슷한 상황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방송프로그램 현실상 ‘100% 리얼
프로그램으로 전향하기도 한다. 그래서 우리 조는 지상파 오락프로그램의 현재 트렌드를 리얼리티프로그램, 진부한 중복 경향의 오락프로그램, 아나테이너의 방송출연 이 세 가지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각각의 장점과 문제점 그리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과에 대해 고민해보았다. 덧붙여 오락프로
프로그램 장르가 쇠퇴하고 코미디와 드라마, 코미디와 쇼, 다큐멘터리와 드라마, 음악쇼와 토크 등이 결합하는, 즉 복합적 장르 요소를 포함하는 탈장르 프로그램들이 속속 방송되고 있다. 이와 같은 과정에서 리얼리티프로그램(reality show)은 최근에 도입된 프로그램 장르로 시트콤, 뉴스쇼에 비해 아